카페에 화사한 생기를 불어넣어 줄 티 메뉴4 Easy & Delicious, 골든티어워드(Golden Tea Award) 수상작을 즐기는 방법 에디터·포토 지우탁 메뉴시연 (주)룩아워티
취향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요소, 경험을 마련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다.
어느 하나의 유행이 절대적인 때가 지나고, 이제 사람들은 각자의 취향을 만족시켜주는 경험을 위한 소비를 하고 있다.
카페 또한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흐름이 일어나고 있다. 과거 메뉴판에 적혀 있는 한정된 메뉴에서 손님이 메뉴를 고르는 것이 당연했다면,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료, 시그니처 메뉴가 있는 곳이라면 찾아가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그만큼 다양하면서도, 특색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여 이들을 취향을 자극하고 만족시키는 것이 주요한 척도가 되었다는 의미다.
그런 의미에서 차는 커피와는 또 다른 매력이 가득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메뉴다. 어떻게 보면 커피보다도 다채로운, 커피로는 표현하기 힘든 상쾌함과 화사함이나 달콤함 또는 매콤함까지 담을 수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블렌딩 티와 베리에이션 티메뉴 개발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소비자들의 취향을 만족시켜주는 다양한 종류의 티메뉴가 카페에 등장하고 있다. 차는 이제 더 이상 정적이거나 어려운 메뉴가 아닌,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새로운 방향성인 셈이다.
이번호에서는 새로운 해의 시작과 함께 시도해보면 좋을 메뉴 4가지를 소개한다. 홍차부터 녹차, 허브차, 티소믈리에 챔피언십 수상작까지. 전 부문 금상 수상작을 가진 경험이 있는 룩아워티가 제안하는 쉽고 맛있게 만드는 카페음료 레시피로 어느 때보다 화사한 새해를 시작해보자.
2016년 홍차부문 금상
맘마미아
뮤지컬 맘마미아의 결혼식 장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이 티는 배경인 그리스 지중해를 블루콘플라워와 재스민으로, 결혼식에 초대한 세 남자를 닐기리, 아쌈, 실론 세 가지 향료의 믹스로 표현했다. 오랜 세월의 오해와 갈등을 풀고 재회하는 축복 가득한 웨딩 피날레처럼 행복한 순간을 떠올리게 하는 블렌딩 블랙티다.
로즈 블랙티 소다
3가지 홍차(닐기리, 아쌈, 실론)에 달콤한 복숭아와 머스캣향, 사랑스러운 장미와 재스민꽃을 담아 시각, 후각, 미각이 즐거운 ‘맘마미아’티에 로즈시럽을 더해 향기롭고 달콤하게 즐기는 아이스티다.
만드는 방법
1. 맘마미아 티백 1개를 95℃ 물 100g을 넣고 3분간 우려 티를 준비한다.
2. 컵에 로즈시럽, 얼음, 맘마미아 티, 탄산수를 순서대로 넣는다.
3. 음료 위에 장미 꽃잎을 얹어 완성한다.
2016년 녹차부문 금상
바그다드 카페
영화 ‘바그다드 카페’를 모티브로 만든 이 티는, 배경이 되는 황량한 사막의 낡은 주유소 카페를 호지차로, 독일에서 온 야스민은 마리골드로, 카페주인 흑인 브랜다는 카카오닙으로 형상화했다. 서로 대립하던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마법 같은 시간들을 두 가지 밀크향을 통해 부드럽고 달콤하게 표현했다.
사막 속 바그다드 카페에서 만난 사람들처럼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차와 허브를 블렌딩 한 따뜻함과 달콤함이 느껴지는 티다.
호지티 돌체 라떼
고소한 맛과 향의 호지차에 부드럽고 달콤한 밀크향을 블렌딩 한 ‘바그다드 카페’를 냉침하여, 매력적인 향과 고소한 맛에 달콤한 맛이 가득한 연유와 부드러운 우유 거품을 함께 즐기는 음료다.
만드는 방법
1. 보틀에 티백 4개와 우유 300g을 넣고 냉장고에서 8~12시간 냉침하여 차를 우린다.
2. 티가 충분히 우러난 냉침 밀크티와 연유 40g을 스팀피처에 넣고 잘 섞는다.
3. 부드러운 밀크폼을 만들며 밀크티를 따뜻하게 데워준 뒤 컵에 담는다.
4. 음료 위에 마시멜로를 올려 완성한다.
2017년 티소믈리에 챔피언십 금상
마이 페어 레이디
오드리 햅번 주연의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의 소재가 되기도 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조각가 ‘피그말리온’. 이 조각가는 자신이 만든 조각상을 너무나도 사랑하게 된다. 그를 불쌍히 여긴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자 인간이 된 조각상은 그와 사랑에 빠진다.
이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이 음료는, 달콤한 복숭아향 홍차와 히비스커스가 혼합된 티베이스에 청포도 퓨레와 로제 와인을 더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만큼 아름답고 독창적이며, 대중적인 Tea 베리에이션이다.
논-알콜 히비스커스 뱅쇼
‘My Fair Lady’를 좀 더 간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게 만든, 사랑스럽고 달콤함이 가득한 액상차 ‘히비스커스 머스캣 티베이스’와 히비스커스에 시나몬, 오렌지필, 정향 등 과일과 향신료를 블렌딩 한 ‘물랑루즈’티로 만든 따뜻하게 즐기는 음료다.
만드는 방법
1. 물랑루즈 티백 1개를 넣은 컵에 95℃ 물 200g을 넣고 3분간 우린다.
2. 잘 우러난 물랑루즈티에 히비스커스 머스캣 티베이스 60ml을 넣고 잘 섞는다.
3. 시나몬 스틱과 건조 오렌지 조각을 넣어 완성한다.
2022년 허브차 부문 금상
밤 산책(달달한 밤)
코로나와 쌀쌀해지는 날씨로 호흡기가 예민해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는 식습관으로 불편한 위장, 여러 고민과 생각으로 잠 못 드는 밤에도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차를 만들고자 했다.
카페인이 없는 루이보스를 주원료로, 생강과 대추에 밤향을 더하고 계피로 맛에 포인트를 준 포근하고 한국적인 블렌딩 티다.
달달한 밤 크림티
‘밤 산책’ 티의 부제인 ‘달달한 밤’을 제품명으로 사용하여 출시된 ‘달달한 밤 루이보스’에 부드럽고 달콤한 밤향 크림을 얹은 크림티로, 포근하고 달콤함이 가득 한 음료다.
만드는 방법
1. 동물성 휘핑크림 300g을 적당하게 흐를 정도로 휘핑을 한 뒤, 달달한 밤 티베이스 100g을 넣고 잘 섞어 미리 준비한다.
2. 달달한 밤 루이보스티 티백 1개를 넣고, 95℃ 물 100g을 넣은 뒤 3분간 우린다.
3. 컵에 얼음 5~7조각과 잘 우러난 티를 넣어 냉각한다.
4. 냉각된 티 위에 달달한 밤 크림을 올린다.
5. 건조 밤 슬라이스를 올려 완성한다.
시연 박소연 | ㈜룩아워티 R&D 연구원
(elena@lookourtea.com)
㈜룩아워티
2014년부터 茶의 길을 걸어온 룩아워티는 블렌딩 티와 액상차를 전문적으로 직접 개발하고 있는 티 전문 회사로, 대중이 티를 좀 더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기업이다.
카페업계 최신 이슈와 트렌드를 메일로 보내드려요!
지금 카페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월 첫 번째 평일, 여러분의 메일함에서 가장 빠르게 카페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어요.